24365기도

  • 홈 >
  • 훈련/선교/기도 >
  • 24365기도

매일 전 세계를 위하여 하루 1시간씩 한 나라를 위하여 기도합니다.

효성동교회는 24365기도 172팀입니다.

24365기도
171027-모리타니 운영자 2017-10-26
  • 추천 0
  • 댓글 0
  • 조회 439

http://www.hyosungch.or.kr/bbs/bbsView/46/5336214

102724365기도는 아프리카 모리타니입니다.

 

지리

면적 1,030,700. 남부 국경 지역의 세네갈 강 북쪽기슭을 제외하고는 전 국토가 사막이다.

 

인구

20103,365,675

20204,091,379

 

수도 누악쇼트 729,000

도시화 41.4%

15세 이하 인구 40.0%

평균수명 56.6

 

종족

인종은 정치·경제적 위치와 계급을 나타내기 때문에 믿을 만한 통계치를 얻기가 쉽지 않다. 많은 사람이 평등하게 백인 무어인, 흑인 무어인, 사하라이남 아프리카인으로 구분하는 것을 선호한다.아랍인(하사니야어 사용자) 70%. 백인 무어인의 노예에서 갈라져 나온 사람들의 후손인 흑인 무어인(하라틴족) 40%, 아랍인과 베르베르족 출신 백인 무어인(비당족) 30%. 독립 전부터 백인 아랍계 무어인이 세력을 장악했다. 사하라이남 아프리카인 28.8%. 풀베족/투쿨로르(풀라), 월로프족, 소닌케족, 밤바라족. 대부분 남부 누악쇼트와 몇몇 도시에 정착하여 농업에 종사한다. 기타 1.2%. 서아프리카인, 프랑스인 등.

문자해독률 51.2%

공용어 아랍어. 인구의 3분의 2가 토착어인 하사니야 방언을 사용한다. 정부와 상업 부문에서는 프랑스어를 사용한다.

전체 언어 8.0

성경이 번역된 언어 전 1, 3, 3

 

경제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국가에 속한다. 1970년대와 1980년대에 계속 가뭄이 들면서 나라가 황폐해졌고, 급속한 도시화를 이루었다. 사람들은 주로 자급형 농업과 목축업에 종사한다. 어류, 철광석을 수출하고, 2006년부터는 해안가에서 채유한 석유도 수출한다. 모든 경제 계층에서 부정부패를 일삼아서 큰 문제다. 국내에서 노예 제도를 유지하는 문제와 사하라이남 아프리카인과 무어인의 인종적 긴장 관계를 해소하는 문제가 주요 정치 쟁점이다.

인간개발지수 182개국 중 154

공채 GDP170.6%

1인당 소득 1,042달러(미국의 2%)

 

정치

1960년 프랑스에서 독립했다. 무어 부족끼리 서로 경쟁이 끊이지 않아 오랫동안 군사 쿠데타가 계속 일어났다. 1992년 군사정권이 다당제 민주주의로 개혁을 단행했지만, 2005년 무혈 쿠데타로 축출되었다. 2007년 선거로 문민정부를 재건했으나 2008년에 또 쿠데타가 일어났다. 2009년 대통령 선거를 여러 번 치르면서 다시 문민정부를 회복하고 있다.

 

종교

샤리아법과 몇몇 법률에서 공식적인 이슬람 국가로 명시한다. 헌법상으로도 이슬람교가 이 나라와 국민의 공식 종교다. 국민은 대부분 민속 마술이 스며든 온건한 수니파 이슬람교를 신봉한다. 다른 종교로 개종하면 엄청난 사회적 압박을 겪는다.

 

이슬람교 99.75%

기독교 0.25%

 

기도제목

1. 지난 1,000년 동안 이슬람교는 별 어려움 없이 이 사회에 깊이 뿌리내렸다. 이런 상황을 바꾸기에는 장애물이 매우 많다. 복음 선포를 법으로 금지하고, 사회적으로 변화를 강하게 거부하며, 역사적으로 외부 세계와 접촉하는 것을 꺼리고, 지리적으로도 고립되어 있다. 문자해독률이 낮고, 기독교인이나 기독 매체를 접해 본 적도 거의 없다. 영적으로 더 열리고, 하나님을 간절히 찾도록 기도하자. 월드비전(World Vision), 자비 선교회(Caritas), 루터교 등 여러 단체에서 에이즈, 인권, 환경보호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며 사회 개발 사역을 실시하고 있다.

 

2. 모리타니는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국가 가운데 하나다. 어린이의 3분의 1이 만성적인 영양실조 상태며, 대부분 가정에는 기본적인 생필품이 부족하다. 또 이혼이 점점 증가하고 있어서 사회적으로 여러문제가 생긴다. 국토의 1%밖에 안 되는 경작지도 점차 사막화될 위기에 처해 있다. 석유와 다른 광물자원을 발견해서 경제적으로 좀 더 풍요로워졌지만, 부정부패와 빈부격차는 더욱 심해졌다. 정치적으로 안정되도록 기도하자. 정부에서 지혜롭게 자원을 활용하여 번 돈으로 가난한 사람들에게 많은 혜택을 주도록 기도하자.

 

3. 국민투표로 세워진 정부가 여러모로 진보하고 있지만, 역사적으로 의견 대립이 많던 정치 쟁점이 여럿 있다. 노예 제도를 법으로 금지하고 노예 제도 존속을 주장하는 사람들을 비난하는데도 여전히 수천 명이 노예처럼 살고 있다. 과거 백인 무어인 정부에서 아프리카 흑인의 가축과 토지를 강탈한 것 때문에 폭력 사태가 일어났는데, 그후로도 여전히 종족과 부족 간에 긴장이 남아 있다. 압제 받는 모든 사람을 위해 모리타니에 정의가 바로 서도록 기도하자.

 

4. 모리타니에는 선교사가 거의 없다. 기독교인 가운데 전문직 종사자가 몇몇 있기는 하지만, 서아프리카에서 온 기독교인 대부분은 천한 일을 한다. 다른 나라에서 온 사람들은 외교부나 상업에 종사한다. 이따금 특정 지역 경찰들에게 괴롭힘 당하는 외국인 기독교인들이 법적으로 자신들을 보호해 달라는 탄원서를 계속 정부에 제출하고 있다. 외국인이 모리타니인을 개종시키려 하면 괴롭히고, 심문하고, 구류하거나 추방하며, 심지어 사형에 처하기도 한다. 2009년 극단적인 이슬람 테러범들이 외국인 기독교인을 살해한 사건으로 많은 외국인 신자가 이 나라를 떠났다. 기독교인이 삶으로 예수님의 사랑을 증거하도록 기도하자. 또한 주님이 그들을 지키시고 지혜를 주셔서 하나님의 이름을 강력하게 전하도록 기도하자.

 

5. 모리타니의 거의 모든 종족이 미전도종족으로, 많은 사람이 예수님을 믿으면 하나님 아버지의 구속의 은혜를 받는다는 기쁜 소식을 아직 듣지 못했다. 모리타니인 성도 수를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전세계에 극히 소수뿐이다. 모리타니에 있는 성도들은 신앙 때문에 투옥되거나 매를 맞기도 하고, 가족과 부족에서 외면당한다. 경건한 토착 지도자들이 세워지도록, 사회적으로나 법적으로 더 자유롭게 종교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 예수님을 만나려고 애쓰는 사람들을 위해서, 그분을 따르는 모든 자에게 용기를 주시도록 기도하자. 또한 성도가 서로 교제하기 어려운 이 나라 기독교인들을 하나님이 직접 양육해 주시도록 기도하자.

 

6. 다른 나라에 있는 모리타니인에게는 복음을 전할 수 있다. 모리타니인은 프랑스, 스페인, 미국, 서아프리카 여러 나라에 거주한다. 세네갈에 있는 모리타니인에게 복음을 전하는 사역이 일어나고 있다. 이곳저곳에 흩어져 있는 모리타니인들이 복음을 듣도록 기도하자. 모리타니 성도들이 어디에 얼마나 있는지는 모르지만, 그 수가 늘도록 기도하자.

 

7. 미전도 소수 종족.

1) 하라틴족 또는 흑인 무어인은 무어인과 같은 언어와 문화를 지니고 있으며, 과거 무어인 사회에서 노예계층에 속했다.

 

2) 풀라족(투쿨로르족과 풀라쿤다족), 소닌케족, 밤바라족, 월로프족 등은 세네갈 강 골짜기에 거주하는 아프리카 종족이다. 이 종족 가운데 몇몇은 많은 핍박을 겪고 추방되기도 했는데, 이제 본국으로 되돌아오고 있다. 핍박으로 뿔뿔이 흩어져 살면서 기독교 단체에게 도움을 받았기 때문에 복음에 마음이 열려 있다.

 

3) 베르베르족과 아랍 베두인족의 후손인 사막 유목민은 유목 생활을 하기 때문에 복음을 들을 기회가 훨씬 적다.

 

8. 점점 더 많은 사하라이남 아프리카 난민이 유럽(또는 카나리아 제도)으로 가기 위해 모리타니를 불법적으로 경유한다. 수만 명이 허술한 배로 바다를 건너다가 해마다 1,000명가량이 사고로 죽기도 했다. 서구 세계의 부를 좇아 떠난 그들이 어떻게든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도록 기도하자.

 

9. 기타 사역.

1) 성경 번역 사역. 모리타니 외부에서 하사니야 아랍어로 성경을 번역하려고 애쓰고 있다. 풀라어 신약성경이 있으며, 구약성경도 번역하고 있다. 소닌케어 성경도 번역했다. 문자해독률이 낮고 구두 문화가 일반적이어서 성경을 번역해도 충분히 활용하기가 어렵다.

 

2) 모든 현지 방언으로 영화 <예수>를 상영한다. 도시에 있는 소수 종족들이 가장 반응이 좋다.

 

3) 현지 방언으로 방송하는 라디오 방송과 위성 텔레비전 방송은 아직 실험 단계다. 성경적인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도록 기도해야 한다. 풀라어와 밤바라어로 제작된 라디오 프로그램이 몇몇 있다. 현지 프로그램을 제작할 때까지 프랑스어와 현대 아랍어로 제작된 양질의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다면 훨씬 좋을 것이다. 그러나 기술 부족과 지리적 여건 때문에 북아프리카 다른 나라에서 방송하는 것도 이 나라까지는 송출하지 못한다. 주요 라디오와 텔레비전 방송국에서는 기독교적인 프로그램을 방송하지 않는다.

 

4) 누악쇼트와 지방 주요 도시에서 인터넷을 점점 폭넓게 활용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 모리타니인이 복음을 접할 수 있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171028-모잠비크1 운영자 2017.10.28 0 200
다음글 171026-모리셔스 운영자 2017.10.26 0 294